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응용화학과

서브컨텐츠


첨단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반 학문
화학분야인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뿐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분자설계, 고분자화학, 재료화학, 의약화학, 나노화학 등 현대 산업사회를 이끌어갈 성장 동력

교육목적
응용화학과는 기초학문인 화학을 통하여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교육함으로써 신소재, 제약 및 의약, 환경, 고분자 석유화학, 나노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산업인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응용화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 건전한 민주 시민의 양성
· 유능한 과학기술자의 양성
· 창의적인 전문 응용화학자의 양성

연혁
· 1980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이공대학 화학과로 출발
· 1985년 자연과학대학 화학과로 개편
· 1989년 자연과학대학관으로 이전
· 1993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로 인정
· 1999년 환경.응용화학대학 화학 및 신소재과학 전공으로 개편
· 2000년 BK21 1차 핵심사업단 선정
· 2006년 BK21 2차 핵심사업단 선정
· 2007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로 인정
· 2009년 응용과학대학 응용과학부 응용화학과로 개편
· 유능한 과학기술자의 양성
· 창의적인 전문 응용화학자의 양성

전공의 특성 및 비전
응용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규명하고 물질의 변환을 통한 새로운 물질의 창조과정을 연구하는 화학을 기반으로 의약품, 신소재, 에너지, 농업, 환경 등 인류복지와 직결되는 여러 분야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응용학문이다. IT, BT, NT 산업의 무한한 가능성도 새로운 소재, 반응, 분석기법의 개발 및 응용 등 응용화학 분야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본 학과는 전통적인 화학분야인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뿐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분자설계, 고분자화학, 재료화학, 의약화학, 나노화학 등 현대 산업사회를 이끌어갈 성장 동력인 소재, 생명, 환경, 에너지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첨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최신 실습기기를 갖춘 실험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졸업 전에 학과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첨단 응용화학 분야의 연구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여 취업에 도움이 되고 산업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응용화학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은 17명의 교수가 각종 첨단 연구 사업에 참여하여 우수한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매년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업적을 발표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첨단 연구를 기반으로 40여명의 대학원생, 그리고 200여명의 학부생에게 선진 교육을 제공하여 본 학과를 졸업한 후 유능한 과학 기술자, 창의적인 전문화학자가 되어 미래의 문화세계 창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시설 및 장비
적분회로망, 전자회로실험장치, 레귤레이터, 편광계, FT-IR, 형광광도계, GC, HPLC, UV/VIS 분광광도계, 열분석기, 질소발생기, UV노광기, 초임계추출장치

졸업생 진출 분야
본 학과의 졸업생은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국공립 연구 기관 또는 산업체의 연구소, 제약, 식품 및 화장품분야, 중화학공업 및 석유화학분야, 고분자화학분야, 영상정보 소재, 전기, 전자 및 반도체 업체 등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다. 또, 의치학 전문 대학원제도가 정착 됨에 따라 학부 졸업 후 일반화학, 유기화학 등의 과목이 포함되어 있는 의치학 전문대학원 시험을 치루고 의치학 계열 대학원을 진학하기도 하고, 향후 시행될 약학전문대학원에 진학 할 수도 있다. 소정의 교육교과 과정을 이수하여 화학 혹은 공통과학 분야의 교사가 되기도 한다. 본인의 적성에 따라 변리사나 과학 저널리즘, 과학기술 정책 분야, 테크노 MBA등의 진로를 택하는 경우도 있다.

응용과학대학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Tel. 031-201-3801~2/ FAX. 031-204-8122 E-mail. khwc3801@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